고려 불화에 표현된 상징적 이미지인 도상을 소재로 제작된 아트 포스터입니다.
* 작품의 기획은 아래의 학위논문 연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김상규, "고려 불화를 재해석한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23.02.
“석장 구름 정병으로 명산 두루 유람하고
염불하고 참선하여 현묘한 관문 통과했네.
대사 지금 어디 계시나.
티끌 세계 벗어나셨도다.”
『가산고(伽山藁)』,
월하 계오(月荷戒悟, 1773~1849)
정병(淨甁)은 수행자가 목을 축이거나 손발을 씻기 위하여 깨끗한 물을 넣어 지니고 다니던 물병이다. 고려 불화에서는 주로 관세음보살이 손에 들거나 곁에 놓은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 때는 중생들의 고통과 목마름을 해소해주는 치유와 자비, 청정과 정화의 상징이 된다. 또한, 정병에 버들가지가 꽂혀져 있는 것으로 자주 표현되는데, 버드나무 또한 약재로 사용된 식물로서 치유와 생명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이며, 관세음보살 관련 도상으로 그려진다.
참고 작품
수월관음도, 고려 후기, 일본 다이토쿠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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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淨甁)은 수행자가 목을 축이거나 손발을 씻기 위하여 깨끗한 물을 넣어 지니고 다니던 물병이다. 고려 불화에서는 주로 관세음보살이 손에 들거나 곁에 놓은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 때는 중생들의 고통과 목마름을 해소해주는 치유와 자비, 청정과 정화의 상징이 된다. 또한, 정병에 버들가지가 꽂혀져 있는 것으로 자주 표현되는데, 버드나무 또한 약재로 사용된 식물로서 치유와 생명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이며, 관세음보살 관련 도상으로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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